2017
파주북소리 2017 성료
‘열독열정’ 주제로 3개 공간서 진행
‘파주북소리 2017’ 축제가 지난 9월 15일부터 17일까지 3일 동안 파주출판도시 일대에서 열렸다. 파주시와 출판도시문화재단이 공동 주최하는 이번 축제는 출판도시 입주사와 독자, 저자가 책을 매개로 어우러지는 지식축제로, 한국 출판 산업의 가능성을 널리 알리는 동시에 지역문화와 경제 발전에 기여하기 위해 마련됐다. 임남숙 기자  
뉴스 · 행사  |  행사

 

 

915일 개막

파주북소리 2017 개막식이 지난 915일 오후 4시 파주출판도시 아시아출판문화정보센터 1층에서 열렸다. 개막식은 김혜미 아나운서(경기방송)의 사회, 파주시시립예술단의 오프닝공연을 시작으로 김승기 출판도시입주기업협의회 회장의 개막선언, 파주북소리 공동조직위원장인 김언호 출판도시문화재단 이사장과 김준태 파주시장 권한대행 부시장의 개회사, 김진곤 문화체육관광부 미디어정책국 국장의 축사, 전시장 관람 등의 순으로 진행됐다.

김승기 출판도시입주기업협의회 회장은 파주출판도시는 1997년 국가산업단지로 지정된 이후 20년 동안 수많은 발전을 거듭해왔다. 200여개 회원들이 대통합으로 이루었으며, 이 통합을 바탕으로 더욱 크게 발전하길 기대한다2017년 파주북소리 개막을 선언했다.

김언호 출판도시문화재단 이사장은 개회사를 통해 파주북소리가 책을 통한 더 나은 국가사회를 만들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 책을 안 읽는다고 해서 당장 무슨 일이 벌어지진 않지만, 결국 개인과 사회, 국가, 세계가 몰락하고 말 것이다. 파주북소리는 저자, 출판사, 독자가 함께 생각하고, 미래를 모색하는 축제다. 파주에서 책을 통해 다양한 생각을 나누고 평화를 바라는 축제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김준태 파주시 부시장은 개회사를 통해 출판단지에 입주해 있는 출판인들의 정성을 통해 파주북소리가 조성될 수 있었다. 북소리의 소리는 가슴을 울리는 소리라고 생각한다. 대한민국의 미래에 앞장서 나가는 행사가 되길 바라며 지속, 지원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김진곤 국장은 도종환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을 대신해 축하인사를 전하며 내년은 책읽는 해로 지정될 예정인데, 국민들이 책을 사서 읽는 문화가 활성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1년내내 책읽는 소리가 울려퍼지길 바란다고 밝혔다.

 

책을 만나는 곳인문 스테이지

열독열정을 주제로 열린 올해 행사에는 프로그램에 따라 인문, 문화예술, 책방거리 등 세 곳의 스테이지로 나눠 진행됐다.

책을 만나는 곳이란 키워드로 구성된 인문 스테이지는 아시아출판문화정보센터와 출판도시 곳곳에서 진행됐으며, 테마전시, 북어워드시상식, 읽어밤, 북콘서트-평화의책, 독서치료, 우리집에 놀러오세요, 북마켓 등의 프로그램이 운영됐다.

지혜의숲 다목적홀에서는 테마전시1 ‘출판도시 책의 힘: 출판도시 도서전과 테마전시2 ‘생각을 치다: 타자기와 작가전이 동시에 진행됐다.

테마전시1에서는 출판도시에서 출간된 도서 가운데 출판사의 정체성과 역사를 반영하고 작품성과 대중성을 고루 갖춘 도서 등이 전시됐다.

테마전시2에서는 헤밍웨이, 오스카 와일드, 헤르만 헤세 등 세계적으로 유명한 작가들이 사랑한 타자기를 소개했다. 헤르만 헤세는 타자기의 매력에 빠져 품질이 좋은 타자기 소리는 나의 영감을 자극한다. 그 덜컹거리는 새의 깃털같은 소리가 호미에서 쟁기로 전환시켜 주기 때문이다. 그래서 타자기 소리는 스토리텔링의 소리다라는 말을 남기기도 했다.

이와 함께 명작 소설 탄생의 원동력이 됐던 타자기의 역사를 함께 소개했다.

 

책을 느끼는 곳문화예술 스테이지

책을 느끼는 곳이란 콘셉트의 문화예술 스테이지는 아시아출판문화정보센터와 명필름아트센터에 마련돼 재즈와 영화가 만나다(JAZZ Meets CINEMA), 지혜의숲 루프탑 콘서트, 독무대 낭독공연, 작가와의 만남, 소설극장, 버스킹 공연 등의 프로그램이 운영됐다.

 

책을 만드는 곳책방거리 스테이지

책방거리 스테이지는 책방거리 입주사 사옥과 광인사길 거리 일부에서 진행됐으며, ‘책을 만드는 곳을 콘셉트로 오픈하우스 지식난장, 아트플리마켓, 파주출판도시건축문화제 등이 개최됐다.

파주시 관계자는 독자-작가-출판인이 한 곳에서 만나고 교류할 수 있는 현장을 제공해 출판 관련 종사자와 전문가의 네트워크가 마련될 것이라며 출판산업과 출판문화 가치를 일반인들에게 보급·확산해 출판과 책에 대한 인식 전환과 함께 독서운동을 확대할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월간 프린팅 코리아 2017년 10월호 통권 183호    

 
 

  프린팅코리아 2017년 10월호  









  오늘의 인기검색어
1.
2. 2017
3.
4. 박람회
5. 인쇄
뉴스·행사 기획·이슈 인터뷰·탐방 비즈니스·PR 학술·연재 글로벌트렌드 라이프 종료 시리즈물
정책/단체뉴스
업계뉴스
핫뉴스
행사
스페셜리포트
포커스
테마기획
분석
인터뷰
탐방
비즈니스인사이드
PR페이지
줌인
학술논문
세미나
전시회
오피니언
프린팅월드
월드뉴스
레저/건강
문화
생활속의 인쇄
세계의 인쇄인
이정식의 세계기행
21세기 키워드
역사속으로
등록번호 : 라00129 서울시 마포구 양화로15길 12, 5층(서교동, 인쇄문화회관)
Tel : 02)335-5881 / Fax : 02)338-9801 개인정보관리 책임자 : 임남숙
월간 프린팅코리아의 모든 콘텐츠를 무단 사용하는 것은 저작권법에 저촉되며, 법적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Home Top
Copyright ⓒ http://printingkorea.or.kr. All rights reserved.
Login
Warning: Unknown: open(../data/session1\sess_cfdumka1q1js4gk0aciullimn7, O_RDWR) failed: No such file or directory (2) in Unknown on line 0 Warning: Unknown: Failed to write session data (files). Please verify that the current setting of session.save_path is correct (../data/session1) in Unknown on line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