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
와이드포맷 디지털 인쇄 시장의 기회
응용 기술·적용 소재 넓히며 큰 폭 성장
국제사인협회(International Sign Association)가 최근 에스코의 후원과 인포트렌드의 도움을 받아 ‘디지털 인쇄 시장의 기회’라는 제목의 보고서를 발간했다. 보고서는 와이드포맷 디지털 인쇄 시장에 집중하고 있다. 보고서의 내용을 토대로 성장가능성이 큰 와이드포맷 시장의 글로벌 트렌드를 가늠한다. 조갑준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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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프셋·플렉소 보완하며 발전

인쇄 하드웨어 및 워크플로 소프트웨어의 혁신은 시장 잠재력을 지속적으로 확장시킴으로써 브랜드 소유자의 요구를 보다 쉽게 ??충족시킨다. 극단적인 소량 작업 및 타깃 버저닝은 물론이고, 훨씬 고도화된 상호 소통 능력은 오늘날 시장에서 필수가 되고 있다. 브랜드 오너들은 보다 정확한 가격 책정이 가능하고, 맞춤화가 보다 용이하며, 시의적절한 방법으로 제품 정보를 제공하고, 끊임없이 변화하는 법률 및 규정을 준수해야 하는 솔루션을 요구하고 있다. 이들은 오프셋이나 플렉소 인쇄의 보완책으로 디지털 기술을 활용해 제품주기 단축, 개인화 증가, 확장된 다재다능성, 소량 생산과 같은 오늘날의 수많은 시장 요구를 충족시킨다.

와이드포맷 디지털 시장은 매우 다양하며 지속 성장했다. 포스터, 스탠드형 POS 디스플레이, 사이니지, 차량 및 건물 랩, 데커레이션 및 배너와 같은 응용을 담당한다. 이 응용 프로그램은 종이, 하드보드, 플라스틱, 유리, 비닐, 금속, 전후면 조명 필름 및 목재를 포함한 광범위한 미디어에 적용할 수 있다. 응용 및 미디어 유형의 확장을 반영해 이러한 제품을 생산하는 데 사용되는 장치의 범위는 다양한 소재 공급 메커니즘(: 롤 급지, 평판 또는 하이브리드 장치), 이동 헤드 또는 이동 테이블, 에코 솔벤트, 자외선 경화, 수성 또는 라텍스 잉크를 점점 더 다양하게 수용한다.

디지털 인쇄기들이 잉크젯 프린트 헤드를 사용해 대형 미디어에 매우 다양한 기술로 와이드포맷 응용을 인쇄하고 있다. 선박이나 차량 랩을 처리하는 대형 장비도 있고, POS나 옥외광고용으로 설계된 장비도 있으며, 패키지 인쇄나 실내외 디스플레이용으로 설계된 장비도 있다. 이에 따라 와이드포맷의 설치 기반도 지속적으로 확장되고 있다.

 

두 자릿수 성장률

미국의 와이드포맷 인쇄 시장은 디지털 인쇄가 틈새시장 응용에서부터 보다 광범위하게 사용되면서 상당한 성장을 경험할 것으로 예상된다. 디지털 인쇄를 사용하면 워크플로를 개선하고 마케팅 주도권을 확장하며 이전보다 더욱 빠르게 제품을 출시할 수 있다. 인포트렌드의 가장 최근의 전망 데이터에 따르면, 패키징, 포스터?배너?사이니지 및 특수광고 응용 프로그램은 디지털 인쇄 기술에 대한 두 자릿수 성장의 기회를 표출한다.

디지털 와이드 포맷 부문의 건전한 성장은 전통적인 옥외 사이니지 및 디스플레이 인쇄사들의 도입 증대에 부분적으로 기여할 수 있다. 동시에 전통적이지 않은 인쇄사들의 장비 도입은 전반적인 시장의 복잡성을 더욱 가중시키는 역할을 한다.

 

다양한 최신 응용 트렌드

소프트 사이니지, 하드보드 및 플라스틱, PVC의 대체재 폴리프로필렌을 사용할 때 오늘날의 브랜드 오너는 인쇄재료와 관련해 그 어느 때보다 많은 선택권을 갖는다. 신축성이 있는 섬유 디스플레이 소재는 전후면 조명 용도로 다양한 크기가 활용될 수 있다. 사이니지, 디스플레이나 차량 래핑용으로 사용되는 경우, 일부 재료는 내구성을 높이기 위해 라미네이팅 처리할 수 있다. 매장 디스플레이 및 사이니지는 소비자에게 접근하는 필수적인 도구이고, 구매 결정에도 커다란 영향을 미친다. 패키징 업계에서는 프로토타입, 소량 인쇄, 개인화 및 맞춤화 인쇄에 대한 수요가 있고, 상호작용에 대한 요구는 새로운 시장 개발을 자극하고 있다. 소매점 가판대에서의 경쟁이 치열하고, 마케터들은 쇼핑객의 관심을 끌고 지갑을 열게 하기 위해 디지털 인쇄 분야를 연구하고 있다. 많은 경우에서 브랜드 오너는 실제 제품을 변경하는 것보다 훨씬 자주 패키지 디자인을 바꾼다.

다양한 라벨 및 패키징 재료가 있으며, POP 및 골판지 패키징 용도로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골판지 및 평면의 카드보드지를 사용할 수 있다. 오늘날의 기술을 통해 브랜드 오너는 구매자의 관심을 끌 수 있는 디자인 중심의 제품을 만들 수 있다. 모든 규모의 사업체는 이제 다양한 마케팅 주도권을 얻기 위해 테스트할 필요가 있는 소량의 프로토타입을 만들 수 있다.

매력적인 표지판, 배너, 창호?바닥 그래픽 및 기타 디스플레이는 구매 시점에서 소비자의 의사결정에 영향을 줄 수 있으며, 다양한 피니싱 옵션을 통해 모든 규모의 기업이 눈에 띄고 브랜드 인지도를 높일 수 있다. 마케팅 투자수익을 높이기 위해 활용될 수 있는 몇몇 패키징 및 디스플레이 사례들이 있다.

 

영화관에서는 사탕, 3D안경 또는 프로모션 샘플을 담을 수 있는 눈길을 끄는 쟁반을 통해 새 버전을 광고하는 판촉물을 구성할 수 있다.

호텔과 레스토랑의 와인병은 이름이나 이미지로 주문 제작된 라벨이 부착될 수 있다. 이 라벨은 결혼이나 매우 충성도 높은 손님과 같은 특별한 경우를 위해 개인화될 수도 있다.

오늘날의 소비자는 보다 개인화된 경험을 요구하고 있으며, 정통한 마케터는 신선한 마케팅 접근 방식을 위해 독특하고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테스트하고 있다. 예를 들어 크레용부터 골프공, 식음료에 이르기까지 거의 모든 소비재 패키지가 디지털 기술 덕분에 최종 고객의 특성에 맞게 쉽게 맞춤화될 수 있다.

 

맞춤화 및 개인화 향한 노력

고급형 프로덕션 프린터가 와이드포맷 인쇄 기회를 최대한 활용할 수 있는 시기가 있었지만 더 이상은 그렇지 않다. 기술이 계속해서 향상되더라도 장치, 소모품 및 생산 가격은 꾸준히 하락하고 있다. 때문에 요즘에는 작고 세분화된 인쇄사조차도 경쟁에 참여할 수 있다. 어떤 경우에는 작은 인쇄사가 대형 경쟁자보다 더 유리할 수 있다. , 더욱 민첩하고 유연하여 한 곳에서 방향을 바꿀 수 있게 해준다. 또한 전문성을 제공하기 위해 더 잘 조직될 수 있으며, 틈새시장에서의 응용, 소량인쇄, 향상된 버전 관리나 맞춤화 및 개인화에 대한 현재 시장의 요구를 충족시킨다.

2015년 인포트렌드는 디지털 패키징 워크플로의 미래라는 보고서를 발표한 바 있다. 설문조사 결과는 보다 많은 맞춤화, 개인화 및 버저닝을 향한 명확한 움직임을 보여줬다. 브랜드 오너가 다양한 성명을 통해 계약을 명시하도록 요청 받았을 때, 맞춤화 및 개인화 패키징은 제품 판매와 최신 기술 정보 개선이 필수적이라는 데 전적으로 동의했다.

 

새로운 시장의 기회

POD로 대변되는 디지털 인쇄는 비용 절감, 생산 시간 단축, 오류 및 결함 최소화를 지원하여 패키징, 사이니지 및 디스플레이 공급망을 변화시키고 있다. 고정데이터뿐만 아니라 가변데이터 이미지를 활용할 수 있는 디지털 기술은 버전을 생성하고 변화하는 디자인, 브랜드, 보안 및 규정 요구 사항에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이것이 매우 복잡하고 다양한 환경을 감안할 때, 와이드포맷 부문의 주문 입력에서부터 출고를 위한 완제품에 이르는 전체 비즈니스 워크플로가 항상 잘 이해되지는 않는다(완전히 최적화된 것은 아니다). 워크플로 자동화에 대한 아이디어는 소규모 포맷 상업 및 디지털 인쇄 응용 프로그램에서 보다 잘 확립되었지만, 와이드포맷 시장에서는 그다지 잘 이해되지 않는다. 한 가지 핵심 메시지는 많은 기업들이 장비를 고려해야 하지만 워크플로 관리 및 자동화가 수익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사실을 잊었다. 이 문서는 예측 가능하고 정확한 성능을 제공하고 손지를 제거하며 변동성을 줄임으로써 비용절감 장점을 보완할 수 있는 디지털 인쇄물에 대해 자세히 탐구한다.

 

디지털 기술의 차별화된 장점

디지털 인쇄 핵심 구성 요소인 전체 디지털 워크플로의 장점은 전략 및 제작 측면에서 와이드포맷 인쇄사, 브랜드 오너, 마케터에게 강력한 자산이 될 수 있다. 의료 및 제약, 소매, 접대, 제조 및 기술을 비롯한 다양한 시장에 기회가 존재한다. 디지털 인쇄는 보다 유연한 마케팅, 브랜드 보안, 손실 감소 및 시간과 비용 절약을 제공한다.

 

유연하고 상호작용하는 마케팅

브랜드 오너는 비용을 줄이고 규정을 준수하며 시장 출시 속도를 높이기 위한 채널(: 소매 업체, 유통 업체 및 도매 업체)의 엄청난 압력에 시달리고 있다. 브랜드 관리자는 디지털 제작을 통해 보다 쉽게 소량으로 제공되는 복잡성을 ??수용할 수 있다. 구매자와 제조업체의 IT 인프라를 통합하는 처음부터 끝까지의 디지털 워크플로는 소량 버전이나 원투원 개인화를 위한 긴 작업준비시간뿐만 아니라 값비싼 셋업 비용을 제거했다. 또한 마케터는 상호 대화 및 온라인 커뮤니티를 경유한 최종 고객과 함께 양방뱡 커뮤니케이션으로 연결될 수 있는 디스플레이로써 패키징, 사이니지를 사용할 수 있다. 오늘날의 마케터는 QR코드, AR NFC 태그를 사용해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고 부가가치와 고객 상호 작용을 향상시키는 제품을 개발하고 있다.

 

타깃 시장·이벤트 겨냥 맞춤화

마케터는 독창적인 인쇄물을 생산할 때 브랜드 및 이미지의 가치를 보장하면서 다양한 기회를 창출하는 방법을 알고 있다. 생산 품질과 편의성 외에도 인쇄 제품은 호텔?레스토랑 이름과 이미지가 포함될 수 있으며, 특별한 경우에는 개인화될 수도 있다. 특정 시장에 부합하는 버전과 다국어 지원 기능이 포함된 항목은 브랜드 오너에게 엄청난 가치로 입증됐다. 또한 마케터들은 이제 크리스마스, 발렌타인데이 및 어버이날과 같은 기념일을 위한 이벤트 프로모션을 쉽게 만들 수 있다.

 

개인화 및 버전 관리

점점 더 많은 고객들이 연속 번호 인쇄, 바코드, 다중 언어 및 전통 방식 인쇄기만으로는 작업을 마무리할 수 없는 가변 텍스트와 관련된 전문 작업을 갖고 인쇄사와 패키징 가공업체에 접근하고 있다. 패키징 가공업체는 디지털 기술의 잠재적인 비즈니스 영향을 이해하기 시작했으며 디지털 방식의 수요 증가를 더 이상 무시할 수 없게 됐다.

 

연구개발 신제품 테스트

신제품이 개발, 연구 및 광고에 대한 엄청난 투자의 원천임은 말할 것도 없고, 거의 모든 회사 성장 전략의 핵심이다. 신제품의 성공은 종종 효과적인 패키징, 사이니지 및 디스플레이에 크게 좌우된다. 기업은 디지털 인쇄 기술을 통해 제품 테스트 공정 및 절차를 가속화하면서 시장 출시 시간을 단축할 수 있다.

 

충성도 높은 프로그램, 게임·쿠폰

디지털 인쇄는 읽기 쉬운 특수 코드, 쿠폰 또는 고유하거나 개인화된 패키지 정보, 디스플레이, 사이니지 또는 배너 등을 인쇄함으로써 소비자와 브랜드의 상호작용을 향상시킬 수 있다. 특별 프로그램을 통해 소비자는 현금 보상이나 다른 인센티브로 교환할 수 있는 포인트를 적립할 수 있다. 가변 QR코드는 포인트와 보상을 추적하고 관리하는 웹사이트나 모바일 앱에 소비자를 연결해 위조를 방지하면서 고객 경험을 향상시킬 수 있다.

 

A부터 Z까지 디지털화

이해 관계자는 이러한 모든 이점을 최대한 발휘해 디지털 인쇄 또는 디지털 후가공 장비뿐 아니라 인쇄 전후의 생산 워크플로 단계(주문 입력에서 배송까지)에 집중해야 한다. 뿐만 아니라 생산 흐름의 모든 단계를 디지털화하고 통합해야 한다.

 

인쇄는 전체 공정의 하나

워크플로 공정은 인쇄 작업과 함께 시작되지 않으며 인쇄 작업 후 즉시 중지되지도 않는다. 많은 인쇄물은 재단 작업이 필요하고, 프레임을 만들거나 새로운 후처리가 요구된다. 전반적으로 그리고 응용에 관계없이 요즘 소비자들은 완제품을 요구하고 있으며, 시장 경쟁이 점차 치열해짐에 따라 이런 트렌드도 가속화되고 있다. 피니싱 작업은 더 이상 옵션이 아니다. 디지털 인쇄가 진화해야 하는 필수 요소다. 피니싱 분야의 부가가치 혜택은 인쇄사의 인쇄를 넘어서는 고객과의 협력 관계를 발전시킬 수 있도록 한다. 오늘날의 시장에는 적용가능한 다양한 커팅 헤드 및 툴을 갖춘 광범위한 디지털 재단기 및 평판 커터가 있으므로 인쇄산업계에 종사하는 업체들은 장비를 구매할 때는 생산하고자 하는 애플리케이션의 특성을 충분히 고려해야 한다. 워크플로 관점에서 경로를 따라 손지 발생의 제거를 염두에 두고 마무리 작업을 기획하는 것이 중요하다. 피니싱 공정을 명확히 이해하면, 패키징 및 디스플레이 디자인을 최대 성능과 최소 손지에 맞게 최적화할 수 있다.

 

장치·소재 이해의 중요성

와이드포맷 인쇄사는 응용 프로그램 및 필요한 장치 유형을 이해하는 것에 맞춰 사용하려고 하는 소재의 특성을 개발할 필요가 있다. 지난 2년간 디지털 와이드 형식 인쇄 응용 프로그램의 범위는 극적으로 증가했으며, UV, 라텍스 및 승화 프린터 기술을 제공하는 제품이 증가했다. 이러한 장치를 통해 인쇄 서비스 제공 업체는 더욱 다양한 소재의 범위를 제안할 수 있으며, 인쇄물을 생산하는 데 사용된 장치를 이해하는 것만큼 이러한 소재를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금속 및 목재와 같은 재료는 섬유 또는 비닐과는 다른 제품 마감의 요구사항을 가질 수 있으며, 최종 사용될 위치를 고려하는 것도 중요하다. 예를 들어 실외에 설치될 응용의 경우, 날씨 기능에 대한 내구성을 높이기 위해 특수 마감 처리가 필요하다. 소재에 대한 이해를 확대하면 시장 진입 시기를 보다 정확하게 예측할 수 있게 되므로 고객 만족도를 향상할 수 있다.

 

 

각 브랜드 응용 장비

와이드포맷 부문의 많은 제조업체들이 인쇄 품질을 개선하고, 다운타임을 줄이며, 소재 범위를 넓히고, 새로운 시장 확대가 가능하도록 설계된 장치를 선보이고 있다.

 

019-5P-1. 아그파 Anapurna%20M3200RTR_tcm639-119170[1].jpg

아그파는 H3200i LED, FB2540i LED(플랫 베드) RTR3200i LED(롤 투롤) 등의 안나푸르나(Annapurna) 하이브리드 프린터 제품군을 확보하고 있다. 이 장치는 굳은 재질은 물론이고, 연포장 용지까지 인쇄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또한 아그파의 새로운 공랭식 LED UV 경화 시스템은 수은 램프 경화에 대한 대안을 제공한다. 따라서 에너지를 절약하고 가동 시간을 늘리며 운영비용을 줄이면서 보다 다양한 종류의 용지에 인쇄할 수 있다.

 

019 (1-1).jpg

EFI의 새로운 대량 생산, 5미터 뷰텍(VUTEk 5r LED) --롤 프린터는 최대 1200 DPI의 해상도에서 시간당 4896평방피트의 속도로 작동한다. 5r 장치의 X-Y 양방향 슬리터는 인쇄 후 작업물을 피니싱 커팅 테이블로 옮길 필요가 없다. 또한 이 프린터는 투명하거나 유색 용지에 인쇄할 때 다양한 색상과 흰색 잉크를 옵션으로 제공한다.

 

019-6P-1. 후지필름 Fujifilm-Acuity-Select[1].jpg

후지필름의 어큐이티 셀렉트(Acuity Select) 20 시리즈는 굳은 재질이거나 유연한 롤 용지에 그래픽인쇄가 가능하며, 서비스 제공 업체의 비즈니스 확장 기회를 넓혀준다. 또한 잉카 온셋 X 시리즈는 일관성과 신뢰성으로 대량 인쇄 작업에 용이하다. 온셋 X3 장치에는 후지필픔 디마틱스 드롭 온 디맨드 프린트 헤드가 장책돼 있어 다양한 미디어 유형에 대용량 이미지를 생성할 수 있다.

 

019-6P-2. 미마키 Sub_twin_KeyVisual[1].jpg

미마키의 UJV55-320 수퍼와이드(단일 또는 이중 롤) 프린터에는 투명용지나 유색용지에 인쇄하기 위한 흰색 잉크가 들어 있다. 주야간 응용 프로그램에서 높은 불투명도를 제공하므로 크기가 큰 그래픽을 만드는 데 이상적이다. 이는 미마키의 LUS-120 UV-LED 잉크를 사용해 긁힘 방지 및 접을 수 있는 배너에 170%의 유연성을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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뮤토의 밸류젯(ValueJet) 1638UH 하이브리드 프린터는 UV-LED 경화를 사용해 생산 기능을 제공한다. 움직일 수 있는 듀얼 프린트 헤드 디자인은 빠른 인쇄 속도를 제공하며 듀얼 UV 램프는 생산 요구를 충족시키는 경화 시간을 제공한다. 최대 0.5인치 두께의 롤 용지뿐만 아니라 단단한 인쇄물에도 인쇄할 수 있다. 흰색 및 광택 잉크 옵션인 CMYK는 패키징 프로토타입 인쇄물, POP 디스플레이, 실내 사이니지용으로 설계됐다.

 

019-5P-2. 캐논 canon-imageprograf-iPF670-printer[1].jpg

캐논의 이미지프로그라프(imagePrograf) Pro-6000S는 프로덕션 사이니지 및 상업 사진 용으로 설계됐다. 60인치 8색 프린터는 12채널 통합 소형 프린트 헤드, 루시아 Pro 잉크젯, 고정밀 기계 플랫폼 및 L-Coa Pro 이미지 처리 엔진을 특징으로 한다. 이 장치는 적색을 향상시키고 입자성을 감소시키며 어두운 영역을 개선하는 안료가 포함된 새로운 잉크 세트를 통합한다.

 

 

월간 프린팅 코리아 2017년 8월호 통권 182호    

 
 

  프린팅코리아 2017년 10월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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