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
최근수 ㈜딜리 대표이사
“100년 바라보는 기업 만들 것”
국내 기술로 UV프린터기를 개발한 이후 꾸준한 연구와 기술개발을 통해 국내보다 해외에서 더 큰 인기를 모으고 있는 ㈜딜리. UV프린터 제조 전문기업 ㈜딜리는 지난해 IR52 장영실상 대통령상을 수상하고, 월드 클래스 300 기업에 선정되는 등 승승장구하고 있다. ㈜딜리의 최근수 대표이사를 경기도 동두천시에 위치한 본사 회의실에서 만났다.   
인터뷰 · 탐방  |  인터뷰


 

Q 매우 바쁜 일정을 보내고 계신데?

지난 5월에는 중국에서 열린 차이나프린트에 딜리가 부스를 조성해 참가했습니다. 그때 조정석 인협 회장을 비롯한 한국인쇄인들이 우리 부스를 방문해 많이 응원해 주셔서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전시회가 끝난 이후에도 전세계 고객들과 미팅이 이어져 많이 바빴습니다. 오늘 오전에도 해외에서 온 바이어와 미팅이 있었습니다.

 

Q 인쇄와 인연을 맺게 된 계기는?

1975년 주판제조회사를 인수한 것을 계기로 사업을 시작했습니다. 부푼 꿈을 안고 시작한 첫 사업이지만 사업을 시작한 지 얼마되지 않아 전자계산기가 대량 생산되면서 사람들이 더 이상 주판을 필요로 하지 않게 되었습니다. 이에 주판 사업을 접고 제도기를 개발했습니다. 그런데 또 얼마 지나지 않아 미국에서 컴퓨터를 이용해 설계하는 오토캐드를 개발했습니다. 당연히 사람들은 쉽고 편한 오토캐드를 사용하게 되었고, 제도기 사업을 접을 수밖에 없었습니다. 그 다음에는 건설에서 사용하는 측량 망원경 개발에 도전했지만 곧 광파를 이용한 측량기가 나오면서 3번째 도전도 실패했습니다. 이렇게 3번의 실패를 겪고 보니 기술에 대한 트렌드를 쫓아야 성공할 수 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그때부터 미래에는 어떤 기술이 주도할지 시장의 트렌드를 살피고, 기술의 발전 방향을 살펴보게 되었습니다. 그러던 중 프린터 시장이 솔벤트 출력에서 UV프린팅 기술로 이동할 것이라는 변화를 읽었습니다. 그래서 당시 우리나라에는 도입되지 않았던 UV프린팅 기술의 국산화를 위해 연구에 매진, 2003년 국내 최초의 UV프린터 네오젯을 개발하게 됐습니다.

 

Q 회사 경영에서 중심을 두는 것은 무엇입니까?

우리 회사의 경영이념은 인본주의입니다. 기술력, 마케팅, 해외진출 모두 중요하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무엇보다 사람이 중요함을 뚜렷이 느끼고 있습니다. 그래서 직원들의 복지를 위해 많은 신경을 쓰고 있습니다. 직원들의 경조사는 물론이고 육아수당 및 학자금 지원, 워킹맘 출근시간 조정, 회사 동호회 지원, 사택 지원, 자기계발 지원 등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다만 인본주의는 사장이 직원에게 베푼다라는 의미만을 담고 있지는 않습니다. 직원들 역시 각자의 역할에 최선을 다해야 한다는 것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직원들에게는 2가지를 강조하고 있는데, 첫째는 예절을 지킬 것, 둘째는 정직하라는 것입니다.

예절을 지키는 것은 단순히 인사를 잘 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다른 사람의 얘기를 잘 들어주는 것이 포함됩니다. 겸손할 줄 알아야 다른 사람의 지식을 받아들일 수 있고, 이는 개인 그리고 회사가 발전하는 기본이 됩니다.

정직하라고 요구하는 것은 회사의 사활과 관련돼 있습니다. 기계는 매우 정밀하고 예민하기 때문에 1cm, 1mm의 오차 때문에 사고가 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기계 나사 한 개를 제대로 조였는지 확인하지 않고 그냥 대충대충 일지에만 해 놨다고 적어놓는다면 나중에 클레임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 기계가 가깝게는 아시아, 멀게는 아프리카까지 수출되는데, 클레임이 발생하면 기계의 불필요한 왕복 운송비용이 생기는 것은 물론이고 고객과의 신뢰도 무너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Q 딜리의 제품을 사용하고 있거나 도입을 고려하고 있는 고객에게 전하고 싶은 메시지가 있다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고객이 언제나 우선이라는 점입니다. 기기를 도입하기 전에는 판매사가 인쇄사의 요구를 모두 수용하는 듯이 보이지만 기계를 구입하고 나면 인쇄사가 을이 되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대표적인 사례가 AS입니다. 아무리 좋은 외산 설비라 하더라도 문제가 발생하면 인쇄사에서 발생하는 손해는 막대합니다. 우리는 국내에서 직접 개발하고 생산하다보니 AS에 즉시 대응할 수 있으며, 고객의 요청이나 불만사항들을 제품에 즉시 반영할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한 고객사는 한 대를 구입한 후 2대를 추가로 도입하기도 했습니다. 중요한 것은 값싸고 질 좋은 제품을 공급하느냐와 함께 사후관리를 어떻게 하느냐입니다. 우리는 마지막까지 최선을 다하고 있으며, 최신 버전으로의 업그레이드 또한 무료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고객들이 우리를 키워줘야 국산 기계가 발전할 수 있습니다.

 

Q 앞으로의 계획과 목표는?

최근 열린 드루파나 차이나프린트, SGIA 등의 글로벌 전시회를 방문한 분들은 잉크젯이 미래 기술이 될 것이라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바코드 넘버링이나 가변데이터 인쇄 등이 현실화되고 있으며, 앞으로는 잉크젯 기술이 의학분야까지 확대될 것이라고 미래학자들이 예견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그동안 딜리의 기반을 만들어 준 것이 UV프린터라면 현재는 라벨 인쇄기이며, 향후 먹거리를 디지털 인쇄기로 잡고 있습니다. 또한 UV방식 외에도 음식물에 사용되는 수성잉크를 적용한 제품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꾸준한 기술개발과 체계적인 관리시스템을 구축해서 지식과 기술에 기초한 세계적인 선도 기술 경영으로 딜리를 이끌어 나갈 것입니다.

 

Q 덧붙일 말씀이 있다면?

유럽, 일본, 미국 등에서 100년 이상 사업을 하고 있는 회사를 방문해보니 하나같이 진실되게, 약속한 것은 꼭 지킨다는 공통점이 있었습니다. 잠깐의 이익은 실현하기 쉬우나 그것만 쫓는 기업들은 냉엄한 고객들의 평가에 의해 영속하지 못할 것입니다. 딜리는 100년을 내다보는 기업으로 정직하게 성장하겠습니다.

 

 

월간 프린팅 코리아 2017년 7월호 통권 181호    

 
 

  프린팅코리아 2017년 10월호  









  오늘의 인기검색어
1.
2. 2017
3.
4. 박람회
5. 인쇄
뉴스·행사 기획·이슈 인터뷰·탐방 비즈니스·PR 학술·연재 글로벌트렌드 라이프 종료 시리즈물
정책/단체뉴스
업계뉴스
핫뉴스
행사
스페셜리포트
포커스
테마기획
분석
인터뷰
탐방
비즈니스인사이드
PR페이지
줌인
학술논문
세미나
전시회
오피니언
프린팅월드
월드뉴스
레저/건강
문화
생활속의 인쇄
세계의 인쇄인
이정식의 세계기행
21세기 키워드
역사속으로
등록번호 : 라00129 서울시 마포구 양화로15길 12, 5층(서교동, 인쇄문화회관)
Tel : 02)335-5881 / Fax : 02)338-9801 개인정보관리 책임자 : 임남숙
월간 프린팅코리아의 모든 콘텐츠를 무단 사용하는 것은 저작권법에 저촉되며, 법적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Home Top
Copyright ⓒ http://printingkorea.or.kr. All rights reserved.
Login
Warning: Unknown: open(../data/session1\sess_3k3eehtmqk2h67jdscbmkdvqv5, O_RDWR) failed: No such file or directory (2) in Unknown on line 0 Warning: Unknown: Failed to write session data (files). Please verify that the current setting of session.save_path is correct (../data/session1) in Unknown on line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