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HP 인디고 위크, 풀린키 인디고 데모센터서 개최
동반성장 위한 출판·상업·라벨&패키징 세미나
HP 인디고사업부는 지난 10월 17일부터 18일까지 풀린키 인디고 데모센터에서 ‘HP 인디고 위크’를 개최했다. ‘HP 인디고 위크’에서는 동반성장을 위한 출판·상업·라벨&패키징 세미나가 열렸으며, 2층 데모센터에서는 인디고로 작업한 다양한 포트폴리오가 전시됐다. 임남숙 기자  
비즈니스 · PR  |  줌인

 

첫날인 17일 오전에는 출판 세미나, 오후에는 상업인쇄 세미나, 18일 오전에는 라벨&패키징 세미나가 열렸다.

김용주 HP 인디고사업부 이사는 인사말을 통해 오래전부터 진행해 온 인디고 위크에서는 하나의 주제를 정해 관련 자료를 발표하는 자리를 가졌는데, 다양한 정보를 전달하기에는 부족한 면이 많았다. 올해부터는 인디고 총판인 풀린키에서 진행할 계획인데, 이 곳은 인디고 데모센터와 세미나룸 등이 잘 갖춰져 있다라며 “17일과 18일 양일간에 걸쳐 진행되는 인디고 위크에서는 출판을 비롯해 상업, 라벨앤패키징 분야 등의 해외 활용 사례를 소개하는 등 여러 가지 메시지를 전달하려고 한다. 또한 매 분기마다 주제를 정해 최신 정보를 공유하는 시간을 가지려고 한다. 다음 행사에는 좀 더 빨리 전체 아젠다를 정해 고객들이 원하는 내용을 골라서 들을 수 있도록 준비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HP 인디고 프레스는 2018년 현재 총 212대가 판매됐는데, 분야별로 살펴보면 GCP 134, 라벨앤패키징 32, 포토 24, 출판 22대 등이다. 2016년과 2018년의 판매대수 추이를 비교했을 때 GCP와 라벨앤패키징은 비슷한 수준이고 포토는 감소, 출판은 증가하고 있는 모양세다.

 

출판시장 대응하는 인디고 W7250·HP PIAZZA

윤선영 부장은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의 한국 출판 통계 자료를 토대로 한국 출판 시장 현황을 살펴봤다. 2017년 한국 출판통계를 살펴보면 신간 발행종수는 201675727종에서 20178130종으로 5.8% 증가했는데, 분야별로 살펴보면 유아, 아동분야는 줄고, 그 외 문학, 인문, 과학, 예술 및 대중문화 등 성인을 대상으로 한 분야는 늘었다. 그런데 2015년 출판산업 통계에서 종이책은 전년 대비 4.8%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는데, 출판사들이 늘어나는 재고관리에 큰 어려움이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윤선영 부장은 “HP는 지난 4월 런던도서전에서 클라우드를 기반으로 한 새로운 출판 솔루션을 소개했다. HP PIAZZA가 그것이다. 교육출판사 피어슨은 보관비용 등으로 권당 1달러 이상의 재고 비용이 소요된다고 밝혔다. 이에 재고를 없애기 위해 아마존을 기반으로 고객들이 책을 주문하면 PIAZZA에 저장된 정보를 이용해 인쇄사가 인쇄를 하고 소비자에게 배송하는 시스템으로 운용하고 있다. 출판사가 PIAZZA에 컬러값 등 책에 대한 인쇄정보를 올려놓으면 인쇄사가 규칙에 따라 인쇄하고, 소비자는 자신이 주문한 책이 어떤 과정에 있는지 알 수 있는 새로운 혁신적인 솔루션이다고 설명했다.

출판시장을 위한 제품으로는 고효율, 고품질의 디지털 프린팅 솔루션 인디고 W7250, 50000 등이 있다. 지난해에는 W7250의 성장세가 특히 두드러졌다. 롤투컷 제품으로 듀얼 엔진을 탑재해 빠른 인쇄 속도와 뛰어난 경제성을 자랑한다. 생산성향상모드(EPM)를 통해 인쇄 속도를 320ppm까지 33% 증가시켜 경제적인 비용으로 더 많은 작업을 처리할 수 있다. 코팅, 비코팅, 재활용지 등 다양한 매체에 인쇄가 가능해 광범위한 인쇄물을 대량 생산하는 데 적합하다.

 

상업인쇄 시장 현황 및 인디고 상업인쇄솔루션 7900·12000

상업인쇄시장은 200415천만 달러에서 201498천만 달러로 6배가 증가했지만 최근 발전 속도는 둔화되고 있다. 브로슈어, 전단지 등의 상업인쇄물은 일부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남현민 차장은 인디고는 한 장비로 다양한 제품을 생산할 수 있는 다재다능한 프레스다. 상업인쇄뿐 아니라 사인앤디스플레이, 패키징, 스티커시장 등 고부가가치 산업으로의 진입을 고려하는 인쇄사가 늘고 있다. 이전 인디고 프레스의 경우 얇은 선을 표현하는 데 문제가 있었다면 12000HDHD FM스크린을 활용하기 때문에 얇은 선이나 글자를 표현하는 데 문제가 없다고 설명했다.

상업인쇄시장을 위한 제품으로는 인디고 5900, 7900, 12000, 12000HD 등이 있다.

HP 인디고 7900 디지털 프레스는 선도적인 SRA3+ 포맷 디지털 매엽 프레스로 인쇄 품질, 인텔리전트 자동화 및 인쇄 가능 용지의 다양성 등에 있어서 뛰어난 혁신을 자랑한다. 최대 160ppm의 속도로 매월 500만 페이지를 컬러 인쇄할 수 있다. 정교한 색상 자동화 도구로 색상의 기준을 만족하는 정확도와 일관성을 제공하는 동시에 시간과 비용을 절약한다. 수십 가지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 혁신을 통해 오프셋 품질의 부드럽고 선명한 인쇄물을 출력한다.

HP 인디고 12000 디지털 프레스는 75cm 용지 인쇄가 가능하며, 우수한 인쇄 품질, 높은 생산성, 다목적성으로 대다수의 용지에 인쇄할 수 있는 가장 폭넓은 상업인쇄 애플리케이션을 제공한다. 시트 전체를 활용해 캔버스 벽면 아트, 인상적인 포스터, 폴더, 대형 서적, 특별 상품 등을 인쇄할 수 있다. 시간당 4600장까지 B2 크기 용지에 컬러로 인쇄하는 이 인쇄기는 월간 200만 장의 컬러 인쇄물을 출력할 수 있다. 정교한 자동화 도구가 생산 효율성과 가동 시간을 높여주는 데, 원샷 기술은 캔버스, 합성용지 및 금속성 용지까지 인쇄가 가능하다.

라벨&패키징 시장 현황 및 인디고 라벨&패키징솔루션 6900 · 20000 · 30000

FPA에 따르면 2012년부터 2022년까지 글로벌 인쇄산업을 살펴보면 책자, 잡지, 신문, 카탈로그, 상업, 보안, 청구서 등의 인쇄는 위축될 것으로 예상되.는데 반해 패키징과 라벨은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에 따라 패키징과 라벨의 2017년부터 2022년까지 평균 성장률은 4.4%, 2.8%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된다. 연포장의 성장세가 두드러질 것으로 보이는데, 특히 수축필름에 대한 소량다품종 요구가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분야별로는 화장품 등 미용관련 산업과 음료 등 푸드산업 등이 크게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패키징 산업이 성장하는 이유에 대해 박현수 차장은 과자나 음식물의 경우 이전에는 몇 개 되지도 않았고, 종류도 별로 없었다. 그러나 최근 마트와 편의점을 가보면 반조리 음식의 판매율이 급증하고, 음료수의 종류만도 몇백개에 달할 정도다. 이처럼 식품산업이 대량에서 소량 다품종으로 바뀌고, 같은 제품도 소포장으로 바뀌면서 패키징 산업은 크게 성장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라벨&패키징인쇄시장을 위한 제품으로는 인디고 6900, 20000, 30000 등이 있다.

인디고 690020000은 라벨, 수축필름, 파우치 등을 인쇄하기 위한 롤투롤 프레스로, HP 인디고 20000762(29.5인치)의 와이드 롤투롤 디지털 웹인쇄솔루션이다. 97% 이상의 팬톤 색상을 매치할 수 있으며 762웹폭, 736와이드 이미지 포맷, 반복길이 1120를 지원한다. 또한 10~250g/두께의 원단을 지원해 필름, 종이, 감압라벨 등과 같은 다양한 미디어에 인쇄할 수 있으며, 1차 식품 포장에도 안전한 디지털 컬러 인쇄 프로세스다.

HP 인디고 30000은 접이식 상자 인쇄를 위한 인디고 프레스다. 250~600g/의 유광, 무광, 컬러, 어두운 색 용지, 접이식 상자용 판지에 인쇄할 수 있다. 팬톤컬러의 최대 97%를 표현하고 인쇄에 최대 7색 잉크 스테이션을 사용한다. 생산성은 EPM에서 시간당 4600, 시간당 3450매다.

 

클라우드 플랫폼 PrintOS

이번 세미나에서는 인디고 디지털 인쇄기를 더욱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돕는 클라우드 기반 인쇄 생산 운영 체제 PrintOS에 대한 소개 및 활용사례가 중점적으로 소개됐다.

PrintOS는 제출부터 배송까지 다수의 작업을 관리하고 파트너 및 동료와 협력하며 새로운 성장 기회를 발견하는 과정을 간편하게 해주는 솔루션이다.

PrintOS 응용프로그램으로는 프린트비트(인디고 성능 및 직면한 주요문제와 그에 맞춘 해결방법 제시) 사이트 플로(많은 양의 소량 작업과 개별화된 작업을 제출부터 운송까지 종합적으로 관리) PrintOS 박스(작업 파일 전달 간소화로 원활한 정보 교류 지원) 임포저(정교하면서 사용이 편리한 정판 도구) 컴포저(HP SmartStream Designer HP SmartStream Mosaic 가변 데이터 작업을 위한 고성능 조판 도구) 미디어 로케이터(인디고 전용용지 검색 및 컬러프로파일 등 데이터 자동 다운로드) 등이 있다.

이현송 과장은 “HP PrintOS는 웹과 모바일앱을 이용해 고객의 HP 인쇄기에 연결, 디지털 근무환경으로 전환할 수 있는 클라우드 플랫폼이다. 최적화, 간소화된 15개의 응용프로그램들을 통해 고객의 끊임없는 요구에 대응할 수 있다라며 쉽고 간단한 사용으로 설치 후 생산까지 한달 미만에 사용이 가능하고, 증명된 솔루션 기반으로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로 확장이 가능하다. 특히 자본 투자 및 유지보수 부담이 없다고 설명했다.

 

풀린키, 보안 및 추적솔루션 바로태크개발

풀린키가 최근 개발한 바로태그(BARO TAG)는 보안 및 추적솔루션이다.

바로태그는 앱스토어에서 다운로드받아 누구나 설치할 수 있는 앱이다. 소비자가 바로태그에서 QR코드를 스캔하면 사용이미지, 인증횟수, 원산지, 유효기간 등의 관련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데, 이를 통해 정품인지 가품인지 확인할 수 있다. 제조사의 경우는 소비자 연령, 성별 등 회원정보를 이용해 마케팅 자료로도 활용할 수 있다.

바로태그 프로세스는 첫째, 가변 패턴 인쇄용 파일 및 제품 정보 준비, 둘째, 인쇄용 파일 및 QR코드 자동생성, 셋째, 인쇄 및 제품 생산, 넷째, 제품정보 확인(모바일 앱), 다섯째, 소비자 정보수집 및 통계분석, 여섯째, 마케팅 활용 및 경쟁력 향상 등으로 구성된다.

김태윤 풀린키 이사는 콜라주나 모자이크 프로그램을 이용해 씨드디자인으로 수만개의 가변 패턴을 생성할 수 있는데, 가변 패턴을 이용해 제품을 생산하는 프로젝트가 있을 경우 인쇄용 파일 및 QR코드 자동 생성, 앱 개발, 소비자 통계 수집 및 통계분석 등을 풀린키에서 수행하고, 인쇄사는 인쇄만 하면 된다고 설명했다.

월간 프린팅 코리아 2018년 11월호 통권 197호    

 
 

  프린팅코리아 2018년 11월호  









  오늘의 인기검색어
1. 인쇄
2. 2017
3. 한국
4. print
5. 인쇄기
뉴스·행사 기획·이슈 인터뷰·탐방 비즈니스·PR 학술·연재 글로벌트렌드 라이프 종료 시리즈물
정책/단체뉴스
업계뉴스
핫뉴스
행사
스페셜리포트
포커스
테마기획
분석
인터뷰
탐방
비즈니스인사이드
PR페이지
줌인
학술논문
세미나
전시회
오피니언
프린팅월드
월드뉴스
레저/건강
문화
생활속의 인쇄
세계의 인쇄인
이정식의 세계기행
21세기 키워드
역사속으로
등록번호 : 라00129 서울시 마포구 양화로15길 12, 5층(서교동, 인쇄문화회관)
Tel : 02)335-5881 / Fax : 02)338-9801 개인정보관리 책임자 : 임남숙
월간 프린팅코리아의 모든 콘텐츠를 무단 사용하는 것은 저작권법에 저촉되며, 법적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Home Top
Copyright ⓒ http://printingkorea.or.kr. All rights reserved.
Log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