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
어도비 크리에이티브 콘퍼런스 ‘MAKE IT. EVERYWHERE’
‘도전과 변화’ 주제로 패널토론·CC 업데이트 공개
어도비는 지난 7월 6일 그랜드 인터컨티넨탈 서울 파르나스에서 크리에이티브 콘퍼런스 ‘MAKE IT. EVERYWHERE’를 개최했다. 콘퍼런스는 800여명의 디자이너, 개발자, 마케터 등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크리에이티브 콘퍼런스와는 별도로 매체를 대상으로 한 패널토론도 열렸다. 글 | 임남숙 기자 sang@print.or.kr  
학술 · 연재  |  세미나



 

최승억 한국어도비시스템즈 대표는 환영사를 통해 어도비는 2012년 클라우드 비즈니스로 사업 방향을 전환한 이래 주가, 가입자수 등 다양한 지표에서 괄목할 만한 성과를 거두고 있다. 어도비는 콘텐츠를 제공하는 환경의 변화 등에 그치지 않고, 비핸즈 등 커뮤니티를 통해 창조적 결과물을 공유, 활용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해 나가겠다. 어도비가 추구하는 것은 콘텐츠를 어떻게 하면 효율적으로 만들고 전달하느냐다라고 강조했다.

 

030 (3).gif


4명의 전문가 패널토론 개인화·모바일 중심으로 이동

크리에이티브 콘퍼런스와는 별도로 매체를 대상으로 패널토론이 진행됐다. 한국어도비시스템즈 디지털미디어사업부 마케팅총괄 최승현 이사가 사회를 맡았으며, 황병삼 디파이(D.FY) 대표, 손성일 레귤러볼드(RegularBold) 대표, 변사범 플러스엑스(Plus X) 이사, 사진가 오중석씨 등 이날 연사로 초청된 4명의 현업 전문가가 패널로 참석했다.

최승현 이사는 인사말을 통해 예전에는 크리에이트 나우로 행사를 진행하다 올해부터 메이크 잇(MAKE IT)’으로 변경되었다. ‘메이크 잇테이크 잇-메이크 잇에서 나온 개념인데, 메이크 잇은 사진 등 어떤 형태로든 원본 자료를 가져오면 그 뒤의 후반 작업은 어도비가 해결하겠다라는 의미다. 어도비는 APAC의 여러 도시를 순회하며 메이크 잇행사를 진행하고 있으며, 우리나라에서의 테마는 도전과 변화다. 오늘날 변화의 주기는 더욱 빨라지고 있고 광범위하게 진행되고 있는데, 이에 대응하기 위해 우리는 어떤 준비를 해야 하는지 업계 최전선에서 활동하고 있는 대표들의 이야기 듣고자 한다고 말했다.

손성일 레귤러볼드 대표는 최근 몇 년간 크리에이티브는 커다란 변화를 겪고 있는데, 가장 중요한 핵심은 전문화에서 개인화로 옮겨가고 있다는 점이다. 도구의 발전으로 개인이 쉽게 작업물을 생산하고 있으며, 비핸즈 등의 커뮤니티를 통해 아마추어가 전문가로 거듭나는 경우도 있다. 결국 크리에이티브가 다양해지면서 전문가 집단에서 개인의 집단으로 힘이 이동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황병삼 디파이 대표는 “‘소셜 네트워크라는 말이 없어지고, 이제는 소셜 미디어라는 말을 더 많이 쓰고 있다. 이는 소셜 채널이 기업들의 콘텐츠가 모이는 공간으로 바뀌었기 때문이다. 그래서인지 모바일 등 플랫폼 자체는 그다지 중요하지 않다고 생각한다. 정말 중요한 것은 콘텐츠의 진정성이다고 말했다.

변사범 플러스엑스 대표는 모바일 트렌드가 빠르게 변하고 있다면서 모바일로 경험하는 것은 연령대별로 다르다. 특히 10대들의 모바일 이용행태는 중장년층은 물론이고 20대와 비교해 봐도 눈에 띄게 다르다. 10대들의 콘텐츠 소비성향에 대해 관심을 갖고 있으며, 이들이 구매력을 갖춘 고객이 됐을 때 큰 소비층이 될 것이라고 조언했다.

오중석 사진가는 새로운 영감을 찾기 위해 동화책이나 만화책을 보기도 하지만 비핸즈 등 크리에이티브 커뮤니티를 즐겨 찾는다. 급변하는 시대에 살아남기 위해서는 트렌드 안에 들어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밝혔다.

 

030 (2).gif


창의력의 중요성 강조된 콘퍼런스

800여명의 국내 디자이너, 개발자, 마케터들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된 콘퍼런스는 도전과 변화를 주제로 다양한 세션들이 진행됐다. 크리에이티브 업계의 저명한 리더들이 참석해 자신의 인사이트와 경험을 바탕으로 크리에이터들이 당면하는 고민에 대한 해답을 제안했다. 또한 창의력의 중요성, 브랜드 디자인, 사용자 인터페이스(UI), 사용자 경험(UX) 등 크리에이티브 업계의 현 상황과 미래에 대해 짚어보는 시간도 가졌다. 이와 더불어 어도비 이밴절리스트들이 지난 622일 공개된 비디오, 웹과 UX, 포토샵 등 어도비 크리에이티브 클라우드(Creative Cloud)의 최신 업데이트를 직접 시연하며 소개했다. ?

키노트 연사로 참석한 박웅현 TBWA 크리에이티브 대표는 허무맹랑하고 불가능한 일을 끝까지 밀고 나가는 돈키호테의 자칫 무모해 보이는 도전 정신은 늘 새로운 아이디어로 자신의 한계를 뛰어넘어야 하는 크리에이터들에게 시사하는 바가 크다일상의 모든 것에 눈과 귀를 열고, 상식에도 물음을 던질 수 있는 새로운 시각을 갖는 것이 중요하다고 전했다. ?

한편 어도비는 서울을 포함한 아시아태평양 지역 9개 도시를 순회하며 MAKE IT. EVERYWHERE 콘퍼런스를 열고 있으며, 이를 통해 각국의 크리에이티브 전문가들이 함께 영감과 아이디어를 논하고 크리에이티브 클라우드의 최신 업데이트도 공개하고 있다.

 

 

월간 프린팅 코리아 2016년 8월호 통권 170호    

 
 

  프린팅코리아 2017년 11월호  









  오늘의 인기검색어
1.
2. 2017
3.
4. 관련산업
5. 한국
뉴스·행사 기획·이슈 인터뷰·탐방 비즈니스·PR 학술·연재 글로벌트렌드 라이프 종료 시리즈물
정책/단체뉴스
업계뉴스
핫뉴스
행사
스페셜리포트
포커스
테마기획
분석
인터뷰
탐방
비즈니스인사이드
PR페이지
줌인
학술논문
세미나
전시회
오피니언
프린팅월드
월드뉴스
레저/건강
문화
생활속의 인쇄
세계의 인쇄인
이정식의 세계기행
21세기 키워드
역사속으로
등록번호 : 라00129 서울시 마포구 양화로15길 12, 5층(서교동, 인쇄문화회관)
Tel : 02)335-5881 / Fax : 02)338-9801 개인정보관리 책임자 : 임남숙
월간 프린팅코리아의 모든 콘텐츠를 무단 사용하는 것은 저작권법에 저촉되며, 법적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Home Top
Copyright ⓒ http://printingkorea.or.kr. All rights reserved.
Log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