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
디지털 인쇄의 CMYK 너머 특수효과
가치 향상 프리미엄 비용 지불 ‘호의’
인쇄물의 특수효과는 스크린인쇄의 다양한 기법을 통해 구현되기도 하지만, 인쇄 공정과 인쇄후가공 공정으로 나눠 순차적으로 이뤄지기도 한다. 부가가치를 높이는 인쇄물의 특수효과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는 가운데, 기존 오프셋 인쇄 이외에 디지털 인쇄 공정에서의 특수효과 수요도 꾸준히 증대되고 있다. 조갑준 기자  
프린팅코리아  |  테마기획

 

 

품질과 가격에서 부가가치 창출까지

미국의 마케팅 전문 업체인 키포인트인텔리전스가 최근 발간한 디지털 인쇄의 특수효과와 관련한 보고서는 디지털 인쇄 공정에서의 특수효과 트렌드를 가늠할 수 있는 중요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키포인트인텔리전스는 관련 분야에서 엄청난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는 바이어스랩과 인포트렌즈라는 두 회사가 구축한 브랜드다. 깊이 있는 제품 정보와 게임을 바꾸는 통찰력, 비즈니스 성장을 이끄는 양방향 웹툴을 포함하는 진정한 엔드--엔드 솔루션 및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전 세계적으로 신뢰받는 독보적인 전문가 집단의 하나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키포인트인텔리전스는 최근 시중에서 판매되는 여러 가지 디지털 인쇄 솔루션을 통해 인라인 또는 오프라인 방식으로 CMYK4가지 색상을 초과하는 단위가 추가됨으로써 디지털 인쇄물의 가치를 향상하는 특수효과의 적용사례에 대해 추적한 바 있다. 이로써 우선적으로는 인쇄물이 고유한 이미징 기능에 집중됨으로써 상품의 품질과 가격에만 민감한 제품이라는 선입견을 벗어나 프리미엄을 요구하는 고부가가치 제품으로 전환할 수 있음을 강조했다. 특히 인쇄물의 가치를 높이고 인쇄사에게 새로운 성장의 기회를 제공할 수 있는 유력한 방법으로써의 특수효과에 주목했다.

인포트렌즈가 선행한 인터뷰에서 인쇄물 구매자들이 가장 선호하는 특수효과 응용은 흰색, 별색, 형광 및 스폿/플러드 코팅의 활용 등인 것으로 나타났다. 같은 조사에 따르면 인쇄물 구매자는 CMYK 전용 작업보다 디지털 인쇄에 특수효과를 더함으로써 부가가치를 높이는 것과 관련해 24%에서 89%에 이르는 프리미엄을 지불할 용의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함께 인포트렌즈가 조사한 인쇄업체에 따르면 특수효과를 만들 수 있는 시스템을 구현하는 것은 상대적으로 간단하다. 시스템 최적화, 고객 역량 향상 및 각 작업별 단가 책정 등에 대한 모범 사례를 정확히 이해하면 이에 대한 대응이 훨씬 수월해질 것이라고 밝혔다.

 

미국과 서유럽 연평균 14% 성장 예상

프로덕션 디지털 컬러 인쇄 기술은 1990년대 중반 이래 20여 년 동안 많은 발전을 거듭했다. 다양한 분야의 기술 혁신으로 인해 보다 빠른 속도, 더욱 길어진 작업 능력은 물론이고 작업 포맷의 크기가 커지고, 표현할 수 있는 색상 범위도 넓어졌다. 이와 함께 눈길을 끄는 특수효과를 도입하고, 적용하면서 눈에 띄는 비즈니스 결과를 얻어낼 수 있는 능력까지 더해지고 있다. 시중에서 판매되는 여러 디지털 인쇄 솔루션은 이미 인라인이나 오프라인 방식으로 기존의 4가지 색상을 초과하는 단위가 추가돼 디지털 인쇄물의 가치를 향상하는 특수효과를 적용할 수 있다. 현재 유통되고 있는 여러 장치들은 새로운 기능과 응용 프로그램으로써 이전에는 누리지 못했던 이점과 다양한 옵션을 인쇄업체들에게 제공한다.

인포트렌즈는 현재 인쇄산업이 가장 앞서 있는 지역이라고 할 수 있는 미국과 서유럽에서 향상된 효과로 추가될 수 있는 디지털 인쇄 시장의 가치가 약 91700만 달러에 달할 것이라고 추정하고 있다. 이 가치는 2020년까지 14%의 연평균 성장률을 기록하며, 13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인쇄 가치의 향상

인쇄는 고유한 이미징 기능에 집중됨으로써 상품, 가격에 민감한 제품이라는 선입견을 넘어서 프리미엄을 요구하는 고부가가치 제품으로 업그레이드될 수 있다. 이처럼 디지털 인쇄 응용 프로그램의 가치를 높일 수 있는 옵션은 상당히 다양하다.

 

- 특수 잉크/특수 효과 : 이 범주에는 금속, 포일, 형광, UV/IR(보안 응용 프로그램용) 및 흰색(투명 또는 색상이 있는 인쇄물에 필요함)과 같이 표준 공정 또는 별색 이외의 고유한 잉크를 포함한 응용이 포함된다.

- 인라인 스폿/플러드 코팅 : 이 범주의 용도와 관련해 이미징 유닛은 투명한 매트, 광택 또는 새틴 피니시의 스폿 또는 플러드 코트를 적용할 수 있다. 스폿 코팅은 워터 마킹과 같은 특수 효과를 가능하게 하며, 플러드 코팅은 매트 또는 광택 처리를 제공함으로써 스크래치를 방지할 수 있는 보호층을 제공한다.

- 별색 : 추가 이미징 유닛은 특정 회사 브랜드 또는 기타 원하는 색상(: Pantone 색상)과 일치하는 표준 강조 색상(: 레드, 그린, 블루 또는 노란색) 또는 사용자 지정 색상을 적용 할 수 있다.

- 확장된 색 영역 : 색 영역이 한 방향(: 레드, 그린 또는 블루 방향, RGB)으로 확장되는 단일 색으로 구현하거나, 색 영역을 보다 광범위하게 확장할 수 있도록 여러 색을 포함할 수 있다(: 오렌지, 바이올렛 및 그린의 시안색, 마젠타색 및 노란색으로 분화). 밝은 시안색, 밝은 마젠타색 또는 밝은 검정색(회색)을 추가해 프로세스 색상의 색조 범위를 확장할 수도 있다.

- 주의를 끄는 질감 효과 : 질감은 촉각적이고 인상적인 효과를 제공한다. 이러한 엠보싱/디 보스 효과는 책 표지, 레이블 및 인사말 카드와 같은 응용 프로그램에 주로 활용된다.

- 보안 강화 : 특수 조명에서만 볼 수 있는 적외선(IR) 또는 자외선(UV) 잉크로 재료를 인쇄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티켓, 신분증 및 기타 보안 문서에 사용된다.

 

인포트렌즈의 연구보고서에 따르면 인쇄 디자이너와 인쇄 구매자는 디지털 인쇄의 특수효과 사용으로 인쇄물을 더욱 두드러지게 만들고 주의를 끌 수 있도록 하는 욕구를 더욱 키워나가고 있다.

인포트렌즈가 인터뷰한 인쇄 구매자는 적용 가능성이 가장 높은 특수효과로 흰색, 별색, 형광 및 스폿/플러드 코팅을 지목했다. 전반적으로 인쇄물 구매자는 인쇄 브로슈어, 명함, DM 및 인사말/초대 카드와 함께 특수효과를 사용하는 것을 가장 선호한다. 프로덕션 디지털 인쇄 작업에서 아직까지는 일부만이 특수효과를 사용해 생산되지만, 상당수의 인쇄 구매자는 이러한 효과가 특정 응용 프로그램에도 유용할 것이라고 평가하고 있다. 예를 들어 인쇄 구매자 중 47%는 부분코팅이나 플러드코팅으로 브로슈어의 이익을 증대할 수 있다고 믿고 있다.

 

새로운 성장 기회

인쇄사들은 특수효과를 사용해 디지털 인쇄의 가치를 높임으로써 비즈니스를 성장시킬 수 있는 실질적인 기회를 얻을 수 있다.

인포트렌즈의 특수효과에 관련한 연구보고서에 따르면 현재 미국과 서유럽에서 인쇄된 컬러 페이지의 약 30%가 일정 부분의 특수효과를 적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현재 5번째 색상을 적용한 디지털 인쇄물의 비율은 10% 미만이고, 전체 디지털 인쇄의 비율은 이보다 더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마케팅 담당자, 그래픽 디자이너 및 인쇄물 구매자는 특수효과를 사용방법을 강구함으로써 고객과의 의사소통을 더욱 두드러지게 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 특수효과의 사용 빈도가 낮을 수밖에 없는 이유는 디자이너와 구매자들이 특수효과를 포함한 디지털 장치를 통해 개인화 인쇄물을 저렴하면서도 소량으로 제작할 수 있음을 확인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따라서 특수효과가 디지털 인쇄물에 추가할 수 있는 가치에 대해 고객에게 교육하는 인쇄업체는 경쟁 업체보다 더욱 두각을 나타내고 보다 많은 작업을 확보할 수 있는 기회가 있다.

특수효과 인쇄는 수익성이 높은 시도가 될 수 있다. 인포트렌즈의 조사결과에 따르면 인쇄 구매자는 CMYK로만 작업된 인쇄물에 비해 디지털 인쇄물의 가치 향상을 위해 특수효과를 추가할 경우 24%에서 89%까지 프리미엄 비용을 지불할 용의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흥미롭게도 많은 구매자들은 인쇄사가 특수효과를 위해 지불할 것이라고 믿고 있는 수치보다 높은 프리미엄 비용을 지불할 용의가 있다는 것이다.

전반적으로 인쇄물 구매자는 별색 효과를 제외하고는 거의 모든 특수효과에 대해 기꺼이 보다 많은 비용을 지불할 의사가 있다고 보고했다. 인쇄 구매자들은 컬러 조합(디지털 시스템은 컬러 시뮬레이션 공정을 활용해 많은 맞춤 컬러를 정확하게 재현할 수 있다)에서의 재현 과정에 익숙하기 때문에 별색 효과에 대한 프리미엄은 낮게 치부하고 있는 것으로 예상된다.

 

시스템 구현 통해 보다 많은 기회 창출

인포트렌즈가 조사한 인쇄업체에 따르면 특수효과를 만드는 시스템을 구현하는 것은 비교적 간단하다.

해답은 시스템 최적화, 고객 역량의 향상 및 각각의 작업에 대한 가격 책정의 모범 사례를 이해하는 데 있다. 고객에 대한 가치 판매를 어렵게 만들 수 있지만 유능한 인쇄사는 가망 고객에게 잘 디자인되고, 주목을 받을 만한 인쇄 샘플을 보여줌으로써 문제를 극복하고 있다.

향상된 디지털 인쇄 기술은 인쇄업체에게 많은 이점을 제공한다. 고유한 이미지는 다양한 기능을 제공함으로써 공급 주체가 경쟁 업체와 차별화할 수 있도록 돕는다.

더 중요한 것은 이러한 기능을 통해 인쇄업체는 고객에게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된다. 향상된 인쇄 기술을 활용하면 높은 인쇄 품질을 유지하면서 질감, 광택, 워터마크 또는 보호 코팅을 추가해 주목도를 높일 수 있는 DM 인쇄물이나 마케팅 자료를 만들 수 있는 많은 기회를 얻을 수 있다. 이러한 기능이 소량인쇄, 빠른 작업전환, 개인화 인쇄물 및 적시 제작과 같은 다른 디지털 인쇄 장점과 결합할 경우에는 프로덕션 디지털 인쇄에 부합하는 완전히 새로운 세상을 구현할 수 있다.

 

 

월간 프린팅 코리아 2017년 10월호 통권 183호    

 
 

  프린팅코리아 2017년 10월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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